SAC칼슘 5mg으로 충분한 이유 

안녕하세요 오늘은 일반 칼슘과 SAC칼슘이 다른 이유 중에서 가장 핵심적인 이유를 설명하고자 합니다. 그것은 왜 5mg의 소량으로도 몸이 필요한 칼슘의 양을 채우기에 충분한가 하는 것입니다. 

우리 인체는 사람이 하는 일에 따라, 나이에 따라 하루 칼슘 필요량이 적게는 500mg에서 1200mg입니다. 임산부의 경우는 1200mg- 2000mg까지도 필요합니다.

일반적으로 정제류의 비타민 칼슘이나 캡슐 또는 분말칼슘은 1000mg 이상의 양이 들어있는데 유독 SAC칼슘은 5mg의 소량으로 무슨 칼슘이냐, 또 어떻게 칼슘의 역할을 할 수 있느냐 하는 것입니다.  

몸에 모든 세포의 기능을 할 수 있게 하는 것은 체내에 있는 이온칼슘이다. 

칼슘은 뼈와 이를 튼튼하게 하는 역할 뿐만 아니라 근육 수축에 필수적이며 심장 기능에 매우 중요하다. 이온칼슘은 DNA 복제, 면역 시스템 유지 및 강화, 정상적인 칼슘 신호 전달(Calcium Signaling), 신경 신호 전달, 혈액 응고 및 효소와 호르몬의 정상적인 기능을 돕는다.   

일반사람은 평균적으로 몸에 5리터 정도의 (몸무게에 7%) 피가 있다. 피에 총 칼슘 수치 (8.5-10.5mg/dl)는 500mg 정도이다.  절반 (4.6-5.2mg/dl), 즉 250mg 정도는 이온칼슘으로 존재하고 나머지는 단백질과 결합된 비활성 칼슘이다.

신체는 이온칼슘 250mg을 항상 유지해야 한다. 2-3mg의 작은 변화도 근육과 신경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잠시 이온칼슘 수치가 감소할 때와 증가할 때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 살펴보자.

예를 들어 간단한 운동 후 10mg이 사용되어 이온칼슘이 240mg으로 떨어질 경우, 부갑상선이 호르몬을 방출하여 파골세포가 활동하게 되는데 이때 뼈에서 정확한 양 10mg의 칼슘과 인(P)이 방출된다.

그런데 나이가 들수록 부갑상선은 건강에 따라 그 기능이 불안정하여 필요 이상의 칼슘(11-16mg)을 배출하게 되며 더 심각한 문제는 인도 함께 나온다는 사실이다.

이와 같은 과다한 칼슘과 인의 방출은 뼈에 저장되어 있는 칼슘을 더 빨리 사용하게 되어 골다공증의 속도는 증가되고 석회화의 원인이 된다.   

여러분, 석회화란 말을 들어 보셨죠? 석회화는 칼슘 항상성(250mg)을 유지하고 남은 칼슘이 과다하게 방출된 인과 함께 결합되어 몸에서 생기는 현상이다. 석회화는 염증, 오십견, 심장마비, 신장결석, 관절염, 중풍 등 여러 질병을 일으킨다. 이상은 이온칼슘 수치가 감소할 때 일어나는 현상을 살펴보았다. 

반대로 우리 몸에 이온칼슘 수치가 250mg을 넘을 경우에는 어떤 일이 일어날까요? SAC의 역할은 음식물 중 비타민D에 의해 흡수되었으나 몸에서 사용할 수 없는 단백질 칼슘을 사용할 수 있는 이온칼슘으로 바꾸고, 몸에 석회화된 칼슘도 용해시키기 시작한다. 또한 갑상선이 호르몬을 방출해서 조골세포가 뼈에 칼슘을 저장하도록 하는 촉매 역할을 한다. 

성인을 위한 SAC제품은 SAC칼슘이 5-7.6mg 들어있다. SAC는 칼슘이 탄산염과 약하게 결합되어 있는 탄산칼슘이므로 물에 희석하면 체내에서 이온칼슘과 산소, 이산화탄소로 쉽게 분해 된다. 이온칼슘이 위벽으로 흡수되어 쉽게 혈액으로 들어 간다.

SAC제품은 최소한 혈액에 이온칼슘을 2-3mg 증가시킨다 (만성질환 또는 심각한 질환의 경우에는 7-8mg의 이온칼슘이 요구된다). 이 증가된 이온칼슘은 뼈 형성, 체내 석회화 용해, 세포의 발전소인 미토콘드리아가 에너지를 생산하여 심장과 여러 근육을 수축하고, 병든 세포의 사멸을 유도하게 되는 여러 일련의 기능을 촉발시킨다.

다른 말로 하면 SAC는 이온칼슘을 전달하는 시스템이며 체내의 과잉 칼슘으로 인한 부정적인 효과에서 몸이 스스로 치유할 수 있도록 스위치를 켜주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적당한 운동과 함께 음식으로 칼슘을 섭취하면 SAC칼슘 5mg으로도 충분한 것이다.

Leave a Comment

Shopping Cart
Scroll to Top